상처 치료는 우리가 흔하게 해보는 자가치료입니다. 찰과상이나 여러가지 상황속에서 다쳤을때 약국에서 연고를 사서 치료를 합니다. 이때 마데카솔 후시딘 대표적인 연고를 쓰게되는데 두 약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목차
마데카솔 후시딘 연고
마데카솔과 후시딘은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두 가지 대표적인 상처 치료제입니다. 마데카솔은 주로 감염 위험이 적은 상처에, 후시딘은 세균 감염 위험이 있는 상처에 쓰입니다.
후시딘 항생제 성분
후시딘 연고는 항생제 성분인 후시딘산을 주성분으로 합니다. 이는 곰팡이에서 합성된 항생물질로,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하고 증식을 억제합니다. 이로 인해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등의 그람 양성균 증식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데카솔 피부 재생
마데카솔은 ‘센텔라아시아티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콜라겐 합성을 돕고 상처 회복을 촉진합니다. 특히, 마데카솔 연고나 분말은 항생제 성분이 없지만, 마데카솔 케어나 복합 마데카솔과 같은 제품에는 항생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성 문제
후시딘과 마데카솔 중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장기간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후시딘은 일주일 이상 같은 부위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되는데요. 내성균의 증식으로 인한 효과 감소를 막기 위함입니다.
상처 상태에 따라 선택
상처의 상태와 감염 위험을 고려하여 적절한 연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연고의 성분과 작용 메커니즘을 이해하면, 상처 치료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마데카솔과 후시딘을 사용할 때는 무엇을 써야할 지 알아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두 연고 모두 상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각각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마데카솔은 어떤 종류의 상처에 가장 효과적인가요?
일반적으로 감염 위험이 적은 상처나 민감한 피부의 상처, 가벼운 화상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딱지가 생기기 전후에 꾸준히 바르면 흉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