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 벌레 들어갔을 때 응급처치법
귀에 벌레가 들어 갔을때 일단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어느것든 임시 방편일뿐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면 바로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벌레가 고막을 물어뜯거나 하는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목차
귀에 벌레 들어갔을 때 주의사항
침착함 유지
귀에 벌레가 들어가면 당황하기 쉽지만,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깊이 들어가지 않도록 귀를 후비거는 행위들은 삼가합니다. 절대 귀이개나 면봉으로 벌레를 더 밀어 넣으면 안됩니다.
절대 불을 귀에 비추지 않기
벌레는 빛을 싫어하기 때문에 불빛을 보면 더 어두운 쪽으로 이동 할 수 있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귀에 벌레 들어갔을 때 임시방편
지금 설명하는 부분은 임시방편입니다. 만약 본인이 중이염과 같이 귀와 관련된 질환이 있다면 아래 내용을 절대 따라하지 마시고 바로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만약 별다른 질병이 없는 분들 중에서 벌레가 고막등과 같은 부위를 공격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아래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기름 또는 물 넣기
- 식용유, 올리브유, 미네랄 오일: 몇 방울 귀에 넣어 벌레를 익사시킵니다.
- 미지근한 물: 벌레가 기어 나오도록 유도합니다.
벌레가 나오도록 유도
- 머리를 기울여 벌레가 나오도록 돕습니다.
- 손가락으로 귓구멍을 막지 않습니다.
병원 방문
위 방법으로 벌레가 나오지 않거나, 귀에 통증, 출혈, 감염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주의 사항
- 면봉이나 이어폰 등을 사용하여 벌레를 꺼내려고 하지 않습니다. 벌레를 더 깊숙이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 물이나 기름을 넣을 때 너무 강하게 넣지 않습니다. 고막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귀에 물이 들어갔을 경우에는 머리를 기울여 물을 빼냅니다.
귀에 벌레 들어갔을 때 침착하게 대처하고, 위 응급처치법을 활용하여 벌레를 꺼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본 정보는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또는 치료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귀에 벌레 들어갔을 때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병원 방문이 필수 입니다.